본문 바로가기

좋은글

따뜻한 하루 - 사진 한 장 찍어주면 안될까

사진 한 장 찍어주면 안될까

 

 

 


며칠 전, 용산에서 육교를 건너는데,
할아버지 한 분이 말을 건네왔다.

 

"저기..학생, 내가 말이야. 혼자 사는데 말이야."

 

할아버지의 뜬금없는 말씀에 경계의 눈초리로
내가 오늘 현금 가진 걸 어찌 알고...
이런 생각으로 할아버지를 대하기 시작했습니다.

 

"아, 네 그러세요."
단번에 뿌리칠 수 없어 적당히 응대해 드리다
내 갈길 갈 생각이었다.

 

우물쭈물 하시던 할아버지는 정말 미안한 표정으로
"저기 그래서... 내가 사진이 한 장도 없어서 그러는데...
사진 한 장만 찍어주면 안 될까?"

뜻밖의 부탁에 당황했지만, 흔쾌히 찍어드렸다.

 

할아버지는 사진을 보시더니
"내가 고향이 이북이야. 여긴 친구도 없고, 가족도 없어.
그래서 내가 여태 사진 한 장이 없었는데.."

더 이상 말씀을 잇지 못하시고 눈물을 흘리셨다.

 

"할아버지 울지 마세요.
약속대로 고시원으로 사진 꼭 가져다 드릴께요."
나도 괜히 울컥하고 눈물이 났다.

-----------------------------------------------------------------------------------------------------------------------------------------------------------

누군가에게 친구가 되어주고 가족처럼 마음을 나누고,
소소하게 웃을 수 있는 행복을 함께 하는 것.
어쩌면 사소한 일이라 생각되겠지만
그 분들에겐 내 인생 최고의 행복이 될 수도 있을 테니까요.


# 오늘의 명언
기쁨은 인생의 요소이며, 인생의 욕구이며,
인생의 힘이며, 인생의 가치이다.
인간은 누구나 기쁨에 대한 욕구를 갖고
기쁨을 요구하는 권리를 갖고 있다.
- 케플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