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께서는 종말을 처음부터 알리시고 아직 이루지 아니한 일을 옛적부터 보이셨습니다.
최후의 재앙을 면하는 방법 역시 옛적 출애굽 당시의 역사를 통해 미리 보여주셨지요.
"예적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에서 오랫동안 종살이하며 괴로움을 당할 때,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구원하시려 모세를 보내셨습니다.
그러나 애굽의 바로는 이스라엘 백성을 보내주려 하지 않았고, 이에 하나님께서는 애굽에 여러 재앙을 내리셨습니다.
연이은 아홉 가지 재앙 속에서도 바로는 이스라엘 백성을 놓아주지 않았죠.
결국 하나님께서는 애굽 사람의 모든 장자와 가축의 처음 난 것까지 다 멸하는 마지막 열번째 재앙을 내리셨습니다.
그때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이 구원받을 수 있도록 특별한 진리를 제정하셨는데 그것이 바로 유월절이었습니다.
[출애굽기 12장 5-11절]
너희 어린양은 흠 없고 일 년 된 수컷으로 하되 양이나 염소 중에서 취하고 이달 십사일까지 간직하였다가 해 질 때에
이스라엘 회중이 그 양을 잡고 그 피로 양을 먹을 집 문 좌우 설주와 인방에 바르고
그 밤에 그 고기를 불에 구워 무교병과 쓴 나물과 아울러 먹되... 아침까지 남겨 두지 말며
아침까지 남은 것은 소화하라. 너희는 그것을 이렇게 먹을지니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으라 이것이 여호와의 유월절 이니라.
[출애굽기 12장 12-13절]
내가 그 밤에 애굽 땅에 두루 다니며 사람과 짐승을 무론하고 애굽 나라 가운데 처음 난 것을 다 치고 애굽의 모든 신에게
벌을 내리리라 나는여호와로라 내가 애굽 땅을 칠 때에 그 피가 너희의 거하는 집에 있어서 너희를 위하여 표적이 될지라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재앙이 너희에게 내려 멸하지 아니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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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을 볼때 재앙이 내리지 않는다고 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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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월절 양의 피 → 재앙을 면하게 하는 표적
유월절 = 재앙이 '넘어간다'는 뜻 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유월절을 제정하실 때부터 유월절을 지킨 백성에게는 재앙이 넘어가는 축복을
약속해 주신 것입니다.
유월절을 지킨 이스라엘 백성 = 대재앙에서 구원
유월절을 지키지 않은 애굽 사람 = 장자가 죽음
이러한 일이 단순히 지나간 역사에 불과할까요?
[전도서 3장 15절]
이제 있는 것이 옛적에 있었고 장래에 있을 것도 옛적에 있었나니
하나님은 이미 지난 것을 다시 찾으시느니라.
지나간 역사는 장래 일을 보여주는 모형과 그림자 입니다.
○ 모형 : 하나님께서 애굽에 내리신 재앙= 유월절을 통해 면했고
○ 실체 : 죄악 세상에 내리실 최후의 재앙 = 유월절을 통해 면하게 됨을 알려주신것.
그래서 신약시대에는 유월절 양의 실체가 등장합니다.
[고린도전서 5장 7절]
너희는 누룩 없는 자인데 새 덩어리가 되기 위하여 묵은 누룩을 내어 버리라
우리의 유월절 양 곧 그리스도께서 희생이 되셨느니라.
즉
구약의 유월절 양 〓 예수님에 대한 모형 입니다.
○ 이스라엘 백성 = 어린양의 살과 피로 유월절 지킴
○ 예수님과 제자들 = 예수님의 살과 피로 유월절 지킴
유월절 떡과 포도주를 먹고 마시게 함으로써 우리 안에 유월절 양의 실체 이신
예수님의 살과 피를 두셨습니다.
왜?
이는 우리에게 최후의 재앙을 면하게 축복을 주시기 위함입니다.
그러므로 새 언약의 유월절을 거룩하게 지켜 유월절 양. 곧 예수님의 피로 말미암아
최후의 재앙에서 구원받는 하나님의 백성이 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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